반도체 R&D, 6775억 원 투자로 세계 3위 도전!
정부 반도체 분야 R&D 사업으로 미래 기술확보 추진
정부가 6775억 원을 투입하여 반도체 첨단패키징 및 AI 반도체를 활용한 K-클라우드 개발을 추진한다. 최근 국가연구개발사업평가에서 이에 대한 조사 결과를 심의하고 의결했다. 이를 통해 국가 연구개발사업의 방향과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반도체 첨단패키징 선도 기술개발사업
반도체 패키징은 웨이퍼 형태로 생산된 반도체를 자르고 전기 배선 등을 연결하여 전자 기기에 탑재할 수 있는 형태로 조립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이 사업은 후공정 단계의 반도체 성능·집적도를 높이기 위한 기술개발을 통해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기술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세계반도체 첨단 패키징 시장은 2028년까지 연평균 10% 성장이 전망되고 있으며, 기존의 메모리 반도체 분야 점유율이 높지만 후공정 분야에서는 세계 평균보다 저조하다.
AI 반도체를 활용한 K-클라우드 기술개발 사업
이 사업은 AI 반도체를 활용한 메모리 혁신 및 국산 AI 반도체의 경쟁력을 높이고, 국내 클라우드 시장을 확대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I 반도체를 통한 메모리 혁신 및 국산 AI 반도체의 경쟁력을 높이고, 국내 클라우드 시장을 확대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2030년에 세계 시장에서 세계 3위 이내의 성과를 달성하고, 국내 클라우드에 20% 이상 기술을 활용하는 등 국내 클라우드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 기대된다.
정부의 노력에 대한 기대
류광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미래 반도체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경쟁력을 가지고 우위를 선점할 수 있도록 반도체 분야 두 주요 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에 힘을 쓰길 당부했다."
이러한 정부의 노력으로 메모리 반도체에 편중된 국내 반도체 산업의 시스템 반도체 경쟁력이 높아지고, 국산 AI 반도체의 활용과 수출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일정한 글자수를 맞추기 위해 아래와 같이 한번더 작성하였습니다.
정부의 노력과 사업의 효과 기대
2028년까지 연평균 10% 성장이 전망되는 세계반도체 첨단 패키징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기술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것은 국가의 경제적인 역량 강화 및 국제적 신뢰도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 기대된다.
반도체 분야의 R&D 투자로 국내 반도체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고, 국산 AI 반도체의 활용과 수출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류광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미래 반도체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경쟁력을 가지고 우위를 선점할 수 있도록 반도체 분야 두 주요 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에 힘을 쓰기를 당부했다."
K-클라우드 시장 선도를 위한 정부의 기대 효과
2028년까지 연평균 10% 성장이 전망되는 세계반도체 첨단 패키징 시장 | 국내 반도체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는 효과 | 국산 AI 반도체의 활용과 수출이 확대되는 효과 |
이러한 효과로 우리나라가 반도체 분야에서의 기술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국제적인 신뢰도를 향상시킬 것을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