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뉴스
즐거움이 있는 곳

무선인터넷 품질 무료 확인, 데이터 이용료 부담 없음!

Last Updated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무선인터넷 속도측정 앱으로 데이터 부담 없이 무선인터넷 품질 확인 가능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제공하는 무선인터넷 속도측정 앱을 통해 발생하는 데이터 사용량 차감을 면제하고, 무선인터넷 서비스 이용자들은 월 50회까지 품질측정 데이터 차감을 받게 됐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로써 무선인터넷 서비스 이용자들은 월 50회까지 무선인터넷 품질을 무료로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용자의 데이터 요금 부담 없이 편리하게 무선인터넷 품질을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데이터 차감 면제와 품질측정 데이터 사용량

이번 조치로 모든 무선인터넷 서비스 이용자는 무선인터넷 속도측정 앱으로 속도측정 때 월 50회까지 품질측정 데이터 사용량 차감을 면제받게 됩니다. 데이터 차감의 기준은 통신품질 1회 측정 때 5G 서비스는 약 900MB, LTE 서비스는 약 150MB이며, 이용자는 이용 중인 통신사와 관계 없이 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데이터 요금 부담 없이 무선인터넷 품질을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품질측정 데이터 활용을 통한 품질 개선

데이터 차감 면제뿐만 아니라, NIA는 통신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이용자들의 측정 결과 중 하향 전송속도가 낮은 지역의 품질측정 정보를 통신사에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품질측정 정보는 품질을 측정한 날짜와 측정 시간, 상향·하향 전송속도, 지연시간 및 손실률, 단말 기종 등의 정보를 포함하며, 측정에 참여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를 통해 통신사들은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중요한 정보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치정보 활용과 이벤트 안내

이용자가 앱에 대해 위치정보 접근 권한을 허용하고, 단말의 위치 서비스(GPS) 기능을 켠 상태에서 품질을 측정하는 것이 효과적인 품질 개선을 위해서는 중요합니다. 한편, 7~8월 동안은 유·무선 인터넷 품질측정에 참여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경품을 추첨·제공하는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정부 정책의 목표와 활용 방안

과기정통부 통신정책관은 이번 조치를 통해 데이터 부담 없이 무선인터넷 품질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으며, 통신사들은 품질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게 되어 일거양득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또한, 향후 통신사의 품질 개선 투자가 대폭 확대되어 국민들께 더욱 향상된 통신서비스가 제공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무선인터넷 속도측정 앱 다운로드 및 문의 안내

무선인터넷 속도측정 앱은 Android와 iOS를 모두 지원하며,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원스토어 등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추가 문의 사항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통신정책관 통신자원정책과(044-202-6669),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통신서비스팀(053-230-1728)로 문의 바랍니다.

무선인터넷 품질 무료 확인, 데이터 이용료 부담 없음! | 브뉴스 : https://bnews.kr/post/ba31eab1/3579
즐거움이 있는 곳
브뉴스 © bnews.kr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