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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킥보드 폭주’ 중학생들 면허 없이도 쉽게 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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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 무면허 킥보드 운전 현황

최근 전동 킥보드와 같은 개인형 이동장치(PM)의 사용이 급증하면서, 10대 청소년의 무면허 운전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들은 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 취득 연령이 16세 이상인 점에서, 면허 없이 킥보드를 이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다수의 대여 업체가 면허 확인 절차를 생략하고 있어 청소년들이 손쉽게 킥보드를 대여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이런 점은 시민 여론을 더욱 걱정스럽게 하고 있으며, 안전 문제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무면허 운전 증가 배경

10대 청소년들이 전동 킥보드를 이용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학원 수업이 빡빡한 중학생 이군은 킥보드를 사용함으로써 이동 시간을 단축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경향은 학업 부담으로 인해 더욱 확산되고 있습니다. 특히, 대여 업체들이 면허 없이도 킥보드를 대여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점이 문제로 지적됩니다. 대부분의 업체가 면허 인증 절차 없이 대여를 가능하게 하는 구조는 아이들의 무면허 운전을 부추기는 요인입니다.


  • 전국적으로 10대 무면허 킥보드 이용자 증가
  • 대여 업체의 면허 확인 절차 미비
  • 안전 문제 및 사회적 인식 부족
  • 법안의 제정 및 시행 지연
  • 정부와 업계의 협조 필요성 강조

사고 현황 및 문제점

년도 사고 건수 사망자 수
2019년 447건 0명
2022년 2389건 24명
2023년 예상치 예상치

2021년에는 7165건에 불과했던 무면허 운전 단속 건수가 2022년에는 3만1933건으로 급증했습니다. 이 같은 통계는 학교나 학원가에서 킥보드를 이용하는 10대 청소년들이 많아지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또한, 사고와 관련된 통계에서도 2019년 이전에는 사고도 발생하지 않았던 것이 명백합니다. 이는 당연히 우리 사회에서 경각심이 필요함을 나타냅니다.

제도적 문제 및 해결 방안

PM 이용자에 대한 법안이 제정 및 시행되지 않고 있는 현실이 매우 안타깝습니다. 법안이 수차례 발의되었지만, 본회의 문턱을 넘지 못한 경우가 많으며 이는 사고 예방을 위한 제도적 장치가 부족함을 드러냅니다. 미성년자의 PM 운전 교육 및 면허 인증 절차 강화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로 다가와야 합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현실적으로 면허 인증 절차를 강제하기가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이런 문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사안입니다. 회원가입 시 면허 인증을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이나, 할인 혜택을 제공하여 젊은 이용자들이 자발적으로 면허를 사용하는 문화를 형성해야 한다는 점이 필요합니다.

사회적 경각심 필요

무면허 운전자는 결국 주변의 안전에 위협을 줄 수 있는 존재가 됩니다. 법안의 제정이 더욱 시급해지며, 이는 젊은이들이 안전하게 PM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또한, 사회 전반에 걸쳐 각종 안전 교육 및 캠페인이 필요합니다. 미성년자 운전자의 자격 확인 의무 강화를 통해 누구나 안전하게 킥보드를 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제는 정부, 업계, 시민이 힘을 합쳐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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