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뉴스
즐거움이 있는 곳

대한민국임시정부,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선정되다

Last Updated :

국가유산청의 근현대유산 보존 및 등록 소식

대한민국 근현대 유산을 보존하고자 하는 국가유산청에서 17일 대한민국임시정부 성립 축하문과 선언서를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등록 예고하고, 여수 거문도 근대역사문화공간을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등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대한민국임시정부 성립 축하문과 선언서

1919년 3·1 만세운동 이후 4월에 수립된 상하이의 임시정부가 9월에 국내의 한성정부, 연해주의 대한국민의회와 통합돼 대한민국임시정부로 출범한 것을 기념하는 문서로, 대한민족대표 30인의 이름으로 10월 31일 발행된 활판 인쇄 전단지입니다.

  • 제2차 독립시위운동을 촉구하기 위한 문서로, 3·1운동과 같은 전국적 시위운동을 이끌어 일제에 저항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 1967년 김양선(1907~1970) 교수의 기증으로 실물 전단 형식의 문건이 알려졌으며, 이 중요한 자료는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보존할 가치가 있다고 합니다.

여수 거문도 근대역사문화공간

해방 이후 지방자치제도를 시행했던 초기의 지방의회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근대산업유산이자 여수 거문도 해저통신시설을 비롯한 근대유산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거문도사건 영국군 묘지 근대건축물
근현대 중요한 역사적 사건이 발생한 지역으로, 지역의 역사를 볼 수 있는 영국군 묘지와 다양한 생활사를 볼 수 있는 근대건축물이 있습니다. 1885년 영국이 러시아의 조선 진출을 견제하기 위해 거문도를 불법 점령한 사건 근대건축물로, 근대역사문화공간의 보존과 활용 가치가 높습니다.

이러한 근대역사문화공간은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하여 체계적으로 보존 및 관리될 예정이며, 앞으로 다양한 분야의 근현대유산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등록·관리하는 등의 적극행정을 구현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자료 출처

국가유산청 문화유산국 근현대유산과(042-481-4920, 4913)

정책브리핑의 정책뉴스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사진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사 이용 시에는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위반 시 저작권법 제37조 및 제138조에 따라 처벌될 수 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대한민국임시정부,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선정되다 | 브뉴스 : https://bnews.kr/post/ba31eab1/6320
즐거움이 있는 곳
브뉴스 © bnews.kr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