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부정수급 관리체계 운영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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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 부정수급 방지 시스템 강화를 위한 정책 브리핑
복지 부정수급과 관련된 최근 보도에 따르면 현금성 사업에 주로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강력한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 급여 관리체계 강화
- 사회보장정보시스템
- 국고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e나라도움)
- 적극적인 부정수급 신고 활성화
- 부정수급 신고자에 대한 포상금 지급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의 역할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은 현금성 급여 등 사회보장급여의 수급자격 관리를 위해 각종 공적자료를 연계하여 부적정 수급을 예방하고 있으며, 중복수급 사전 신청 제한과 중복수급 발생 시 환수 등 사후관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고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의 역할
주요 역할 | 실행체계 | 결과 |
부정징후 모니터링 | 실시 | 부정수급 적발 및 환수 |
신고센터 운영 | 개설 | 적극적인 부정수급 신고 활성화 |
현장조사 및 점검 | 실시 | 부정수급 사업에 대한 선제적 대응 |
향후 대책
복지 부정수급 방지를 위해 부정수급의 선제적 발견을 위한 시스템 모니터링을 강화, 부정수급 신고 활성화, 현장조사·점검 강화, 부정수급액 환수율 제고 등을 위한 노력을 계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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